-
런닝이 인기가 많아지면서 런닝화를 알아보고 선택하는 러너들이 많습니다. 워킹화와 런닝화의 차이점을 잘 모르고 구분없이 선택할 수도 있는데 차이점을 잘 알고 고르시는 게 중요합니다.
워킹과 러닝은 발에 가해지는 충격과 움직임 자체 차이가 있기 때문에 그에 맞는 신발을 신는 것이 부상 예방과 운동 효율에 큰 영향을 줍니다. 워킹화와 런닝화의 차이를 정확하게 알아보고 차이점에 맞는 신발 선택 기준까지 알아보겠습니다.




걷기 vs 달리기 목적 차이
워킹화는 말그대로 걷기(Walking)에 최적화된 구조로, 체중이 발 전체에 고르게 분산되도록 설계되어 있습니다. 반면, 런닝화는 달리기(Running) 과정에서 반복적으로 가해지는 강한 충격을 흡수하도록 만들어졌다는 차이가 있습니다.



워킹은 걷기에 중요한 부드러운 롤링이 중요하고 러닝은 충격 흡수와 반발력이 핵심이라는 차이가 있습니다. 확실한 차이를 알고 운동 목적에 맞는 신발을 선택할 때 더 안전하게 운동하실 수 있습니다.
쿠션감과 충격 흡수력의 차이
워킹화는 발바닥 전체가 자연스럽게 닿는 움직임을 고려해 지나치게 푹신한 쿠션보다는 탄탄하고 안정적인 쿠션이 주로 사용됩니다.



반면, 런닝화는 뛰는 동안 순간적으로 큰 충격이 발생하기 때문에 두꺼운 미드솔, 에어·폼 쿠션, 반발력 소재 등이 적용된다는 차이가 있습니다.
따라서 쿠션감이 확실히 필요한 런닝화와 달리,워킹화는 과한 쿠션이 오히려 피로감을 줄 수 있습니다. 차이를 확실히 알고 선택해야 덜 피로하게 런닝이나 걷기 하실 수 있습니다.신발 무게와 유연성의 차이
워킹화는 장시간 걸어도 피로하지 않도록 적당한 무게와 안정감을 갖추고 있으며 걸을때 발 전체를 다 쓰기 때문에 유연성이 중요합니다.



반대로 런닝화는 빠른 속도와 반발력을 위해가벼운 중량과 탄력 있는 소재를 사용해 발을 더 효율적으로 앞으로 밀어주는 역할을 합니다.
위의 차이에서 알 수 있듯이 런닝화를 신고 걸으면 오히려 탄력있는 소재가 워킹을 방해할 수도 있으니 목적에 맞는 신발을 선택하시길 추천드립니다.
4. 발목·무릎 보호 기능의 차이
워킹은 상대적으로 충격이 적지만, 장시간 걸을 때 안정성 있는 구조가 필수입니다. 그래서 워킹화는 지지력과 안정성 강화에 더 초점을 뒀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반면 러닝은 반복되는 충격으로 인해 발목, 무릎, 허리까지 부담이 생기기 쉬워 런닝화엔 충격 흡수 + 부상 방지 기능이 집중적으로 설계되었다는 점에서 워킹화와 차이가 있습니다.



워킹화와 런닝화는 겉보기에는 비슷해 보였을지 몰라도 설계 목적과 기능이 완전히 다릅니다. 걷기에는 안정성 중심 워킹화, 뛰기에는 쿠션·반발력 중심 런닝화를 추천드립니다.
워킹화와 런닝화의 차이점을 알고 자신의 운동 방식에 맞는 신발을 선택하면 부상은 줄이고, 퍼포먼스는 높일 수 있습니다.'지식정보 공유' 카테고리의 다른 글
발뒤꿈치 갈라짐, 이유부터 바세린으로 해결하는 법까지! (0) 2025.11.27 나이키 러닝화 추천 종류 TOP4 (0) 2025.11.18 다이소 뒤꿈치 패드로 가성비있게 뒤꿈치 통증 해결! (0) 2025.11.11 포장이사 비용 견적비교부터! 이사비용 최대 40만원 절약 꿀팁 (0) 2025.11.03 셀프 세차장 사용방법 꿀팁 가이드! (0) 2025.10.22 종합소득세 신고대상 확인! 종합소득세 신고기간, 신고방법 (0) 2025.10.02 새치 염색약 추천 BEST 총정리! (0) 2025.09.29 기부금 세액공제 대상과 한도 총정리 (0) 2025.09.26